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현지인 추천)

그 나라의 역사와 가치를 소개하는 인문학 여행 안내자입니다. 세계 3대 요리라고 불리는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관련 정보입니다. 터키 여행정보는 웹사이트에 모두 있으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1. 피데 (Pide)
  2. 도네르 케밥 (Doner)
  3. 쿠주 탄드르 (Kuzu Tandir)
  4. 필라브 (Pilav)
  5. 만트 (Manti)
  6. 케스타네 쉐케리 (Kestane sekeri)
  7. 쿠네페 (Kunefe)
  8. 살렙 (Salep)
  9. 터키식 커피 (Turkish Coffee)
  10. 이스켄데르 케밥 (Iskender kebab)
  11. 바클라바 (Baklava)
  12. 사과차 (apple tea)
  13. 고즐레메 (gozleme)
  14. 초르바 (Corba)
  15. 돈두르마 (Dondurma)
  16. 이맘 바이르디 (Imam Bayildi)
  17. 삭슈카 (Saksuka)
  18. 아이란 (Ayran)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피데

피데는 터키식 피자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 일반적인 피자와 같이 납작한 빵 반죽에 치즈, 야채, 고기가 올려져 있다. 피자를 오븐에서 꺼낸 후 마지막에 계란을 깨서 올린다. 한국식 피자가 맛있냐? 터키식 피자가 맛있냐고 물어본다면 나는 한국식 피자가 더 맛있다. 한국식 피자는 토마토소스가 한국인에 입맛에 맞춰져 있지만 터키식 피자 피데는 토마토소스가 없기 때문이다.

터키 여행을 한다면 꼭 한번은 먹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도너 케밥

터키하면 가장 떠오르는 음식이 아마 케밥일 것이다. 한국에서도 이미 대중화된 음식으로 튀르키예서는 도너 케밥을 간단히 길에서 허기를 채울 수 있는 음식, 햄버거와 같은 패스트푸드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로 비유하자면 떡볶이 같은건가?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쿠주 탄드르

튀리키예는 이슬람 문화권으로 돼지고기를 먹을 수 없다. 그래서 돼지고기 대신에 양고기 요리가 발달해왔다. 쿠주 탄드르는 튀르키예 사람들이 좋아하는 고기 요리 중 하나로 질기지 않고 매우 부드럽다.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필라브

필라브는 터키라이스라고 부르며 반찬 없이 밥만 먹어도 맛있다. 일반 밥과 다른 점은 양파와 터키의 향신료가 들어가서 맛과 향을 풍부하게 만든다는 점이다. 자신이 원하면 필라브에 고기와 야채를 추가해서 주문할 수 있다. 한국인은 밥심이라고 했던가? 어차피 밥 먹을꺼 튀르키예가서도 밥을 먹어보자.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만트

만트는 터키식 만두요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나라 만두와 다른 점은 크기가 아주 작다는 점이다. 그리고 만트는 속에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종류가 다양해진다.

요리하는 방법은 손으로 빚은 만트를 냄비에 가득 채우고 물과 토마토소스(버터, 토마토페이스트, 고추페이스트)를 부어서 끓인다. 그리고 위에 마늘과 요거트를 섞어서 만트위에 뿌린다.

튀르키예에서 만트는 특별한 날 먹는 대표 가정식이다.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케스타네 쉐케리

케스타네 쉐케리는 밤을 설탕에 졸여 만든 디저트이다. 터키사람도 우리나라 사람과 비슷하게 달콤한 디저트를 매우 좋아한다. 시럽 때문에 쫀득함을 선사하며 단맛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이만한 간식이 없겠다. 그리고 케스타네 쉐케리는 터키의 옛 과거였던 오스만 제국의 수도였던 부르사의 특산품이였다.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퀴네페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현지인 추천)

퀴네페는 튀르키예를 대표하는 디저트. 카다이프 사이에 치즈를 넣어서 굽는다. 그 후 시럽을 뿌리고 파스타치오 토핑을 올리면 끝이다. 식감은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쫄깃쫄깃한 간식이다.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살렙

터키 겨울 대표 음료인 살렙은 계피를 살짝 뿌려서 마시는게 특징이다. 살렙의 재료는 살렙이라는 뿌리와 우유, 설탕, 계피가루가 들어간다. 살렙의 전분 성분때문에 마시면 입 안에서 약간의 쫀득함이 느껴진다.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터키식 커피

터키도 커피가 대중화되어 있다. 다른 나라와 터키 커피의 다른점은 커피가루가 들어있다. 커피가루는 먹을 수 없으니 주문한 커피가 나오면 1~2분 정도 커피가루가 바닥에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리다가 마신다.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이스켄데르 케밥

이스켄데르 케밥은 이스켄데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만든 케밥이다. 이스켄데르 케밥은 마지막 케밥위에 버터를 뿌려서 먹는다. 버터의 고소한 향 덕분에 양고기의 냄새가 거의 나지 않는다. 위 사진의 흰색은 요구르트이며, 고기 밑에는 빵이 있다. 먹는 방법은 고기, 빵, 요구르트를 같이 먹는다.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바클라바

바클라바는 터키 국민간식이라고 불리며, 종잇장같이 얇은 반죽을 여러겹 쌓아서 만든 페이스트리이다. 층 사이에는 견과류와 설탕을 채워서 오븐에 구운 뒤 다시 시럽을 뿌려 단맛을 증폭시킨다. 여러 종류의 바클라바가 있지만 터키에서는 피스타치오 바클라바가 가장 인기가 많다.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애플티

터키의 애플티는 뜨거운 물에 우려낸 말린 사과와 계피, 정향 등의 향신료를 넣어서 만든 음료로 이색적이라 꼭 마셔봐야 한다.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고즐레메

고즐레메는 케밥과 함께 터키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이다. 고즐레메를 만드는 방법은 얇은 밀가루 반죽에 치즈, 시금치, 고기로 속을 채워서 기름을 발라 철판에 바삭하게 굽는다. 튀르키예 여행 중 길거리에서 흔하게 파는 음식이다.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초르바

초르바는 터키어로 수프, 국, 탕을 의미한다. 튀르키예를 대표하는 초르바는 소 내장으로 만든 이시켐베 초르바다. 우리나라 음식으로 비유하자면 소울푸드 순댓국이다. 음식이 나오면 뽀얀 국물에 자신의 기호에 따라 소금, 후추, 고춧가루, 마늘즙등을 넣어서 간을 맞춘다.

이시켐베 초르바는 다져진 소 내장이 들어가 있고 밥 대신 빵과 같이 먹는다.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돈두르마

터키에 여행을 가면 꼭 먹어봐야하는 디저트 중 하나가 돈두르마다. 한국에 있는 번화가에도 쉽게 찾을 수 있다. 길거리에 가다보면 손님한테 장난을 하는 외국인 아이스크림 판매원을 한 번쯤 봤을 것이다. 바로 그 아이스크림이 터키에서는 돈두르마라고 한다.

돈두르마를 한 입 먹으면 식감이 쫄깃쫄깃한 것을 느낄 수 있다. 왜냐하면 아이스크림 안에 살렙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살렙은 야생란의 뿌리로 쫄깃한 식감을 만드는 성분이 있다.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이맘 바이르디

터키의 이맘 바이르디는 구운 가지 위에 토마토, 양파, 호박 등 야채들을 올려서 먹는 튀르키예 전통음식이다. 음식 이름의 유래는 다음과 같다. 아내가 만들어 준 가지 요리를 먹고 남편 ‘이맘’이 그 맛에 놀라 기절했다는 데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지중해에서 흔하게 먹는 가지 요리로 여행시 꼭 먹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삭슈카

터키 요리 샥슈카는 토마토 소스, 야채, 향신료를 섞어서 만든 스튜로 마지막에 계란과 치즈를 첨가한다. 삭슈카의 다른 이름은 에그인헬(egg in hell)이라고 한다. 지중해 부근에 있는 나라에서 흔하게 먹는 음식이니 여행을 가면 꼭 먹어보자.

튀르키예 대표음식 요리 – 아이란

아이란은 식사를 한뒤 소화를 돕기위해 마시는 터키 전통음료다. 아이란은 요거트로 만들었고, 아이란의 맛은 아무맛도 안나는 요거트에 물을 섞고 약간 소금이 들어간 맛이다.

모르면 손해보는 튀르키예 여행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