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행 주의사항 및 에티켓 7가지

한국사람이 가장 많이 여행하는 국가는 일본이다. 일본은 한국과 가깝지만 문화가 조금 다르다. 일본사람이 알려주는 일본 여행 주의사항 및 에티켓 8가지를 알아보자.

일본 여행 주의사항 & 에티켓 7가지

좌측통행

일본 여행 주의사항 첫 번째 우리는 걸어갈 때, 에스컬레이터를 탈 때, 자동차 운전을 할 때 우측통행을 한다. 에스컬레이터를 탈 때 가만이 있을 때는 오른쪽에 서있고, 빨리 걸어 올라갈 때는 왼쪽으로 간다. 일본은 우리와 정반대이다. 걸어갈 때, 에스컬레이터를 탈 때, 운전을 할 때 모두 좌측통행이니 이 점을 주의하고 일본 여행을 하면 된다.

젓가락 예절

일본 여행 주의사항 및 에티켓 7가지

한국, 중국, 일본 모두 우리는 젓가락 문화를 가지고 있다. 중국과 일본은 숟가락을 쓰지 않고 대부분 밥을 젓가락으로 먹고, 국물 같은 경우에는 건더기를 젓가락으로 다 건져먹은 후 남은 국물은 후루룩 마신다. 유일하게 한국만 밥을 먹을 때, 국을 먹을 때 숟가락을 사용한다. 일본은 밥을 먹다가 흘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밥그릇을 한손에 들고 먹는 문화다. 반대로 한국은 오랜 유교문화때 부터 밥그릇을 들고먹으면 예의없는 문화라고 배웠다.

일본에서 하면 안되는 젓가락 문화가 있다. 내 젓가락으로 다른 젓가락에 음식을 주는 행위다. 반찬 하나를 상대방 밥그릇에 올려주는게 아니라 젓가락과 젓가락이 만나서 음식을 건네는 경우를 말한다. 일본은 장례식에서 화장을 한 후 인간 뼈를 젓가락으로 줍는 행위를 하기 때문에 젓가락끼리 음식을 건네는 행위를 재수없다고 생각한다.

자전거

자전거

일본은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많으니 걸어 다닐 때 주변을 잘 살피고 다니자.

일본 택시

택시 뒷문

일본 여행 주의사항 네 번째는 여행을 하다가 택시를 부르는 경우가 발생한다. 일본 택시 뒷문은 자동문이라서 손님이 문을 닫고 열 필요가 없다. 그냥 기다리면 택시기사가 알아서 한다. 그리고 2명이서 택시를 타는 경우에는 2명 모두 택시 뒷자석에 타는 것이 예의다. 한명은 앞자리 보조석에 타고, 한명은 뒷자리에 타는 경우는 없다. 만약 앞자리를 타야하는 경우, 택시 기사님에게 먼저 물어것이 에티켓이다.

말소리 크기

일본 여행 주의사항 다섯 번째는 에티켓으로 공공장소(버스, 지하철, 레스토랑)에서 큰소리로 말하지 않는다. 일본은 당연하게 전철에서 전화를 하지 않는게 문화다. 일본은 개인주의 문화가 강해서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도 싫어하고, 반대로 타인에 의해 피해를 받는 것도 싫어한다. 예전에 어학원에서 일본친구랑 방을 같이 사용한 적 있는데 그 친구는 정말 나에게 어떤 피해를 주지 않았다. 일본인 친구가 아침에 화장실에서 씻을 때도 잠자는 내가 소리가 안들릴만큼 조용히 씻었던 걸로 기억한다. 조용한 것은 일본 국민성이니 여행하는 사람은 매너를 갖춰야 한다.

  • 메이와쿠 문화 – 남에게 폐를 끼치는걸 극도로 꺼려하는 일본인들의 습성

현금 준비

당연히 카드가 될 것 같은 레스토랑에서 카드결제를 안받는 곳이 많다. 특히 교토, 오사카 도톤보리 길거리에 나와있는 노점은 카드결제가 안되니 현금을 가져가야 한다. 왜 일본은 현금결제를 선호할까? EBS 다큐를 찾아봤다. 첫 번째 현금사용이 불편하지 않다 (61%) 두 번째 신용카드를 쓰면 낭비한다 (36%) 세 번째 카드 보안 문제가 신경 쓰인다(26%) 가 나왔다.

한국에서 한 번쯤 일본의 잃어버린 30년 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일본은 지난 30년동안 오랜 경기침체 시기를 겪어왔다. 그래서 부채, 즉 빚이 있는것을 아주 무서워 한다.

식당 문화

식당

일본 여행 주의사항 마지막으로 한국 사람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이것이다. 한국 사람은 식당에 들어갔는데 빈자리가 있으면 마음대로 바로 앉는다. 하지만 일본은 레스토랑 직원이 테이블로 따로 안내해줄 때까지 식당 입구에서 기다려야 한다. 절대로 직원의 동의없이 빈자리에 앉는 행위를 하지말자.

모르면 손해보는 일본여행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