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여행 주의사항 문화 건강 위생 종교

라오스는 1당 독재 공산주의 국가로서 부패인신지수 126위, 언론자유지수 세계 160위, 민주주의 지수 세계 159위인 나라이다. 우리나라 민주주의와 정 반대편에 있는 나라라서 반드시 알아야 할 라오스 여행 주의사항이 있다.

라오스 여행 주의사항 – 뎅기열 말라리아

라오스 여행 주의사항 문화 건강 위생 종교

라오스는 전체 국토의 71%가 밀림으로 덮여 있는 동남아시아 유일의 내륙국이다. 우리가 경험해봐서 알겠지만 여름에 산이나 풀밭에 가면 모기가 엄청 많은 것을 우리는 이미 경험한 적이 있다. 라오스는 뎅기열 말라리아가 아주 흔하니 한국에서 스프레이형 모기기피제를 사서 뿌리고 다니는 것을 추천한다.

라오스 여행 주의사항 – 식수 위생

water quality

라오스는 도시화가 진행되지 않은 농업 국가이다. 국민의 90%가 농민이니 라오스의 인프라가 발달된 수준을 짐작할 수 있다. 라오스 여행시 가급적이면 생수를 사서 마시거나, 끓인 물을 마신다. 물 잘못마셔서 장티푸스 발병해 여행 중 내내 설사로 고생할 수 있다. 비상시 먹을 수 있는 약을 챙겨가는 것을 추천한다. 캐리어가 널널하다면 생수 몇 병을 챙겨가는 것을 추천한다.

라오스 종교

laos

라오스는 전체 인구의 약 60%가 불교를 믿는다. 개인적인 행사나 관혼상제까지 모두 불교식으로 한다. 다른 종교를 알리는 포교 활동은 불법이다. 종교 자료를 배포하는 것은 불법이며, 밤 10시 30분 이후에 사찰이나 문화 유적지를 방문하는 것도 불법이니 주의하자.

라오스 사람 접촉

laos night

이유는 모르겠으나 결혼하지 않은 외국인이 라오스 시만과의 친밀한 관계는 불법이라고 한다. 또 라오스 시민과 성관계와 동거도 불법이다. 어기면 벌금과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라오스 사람은 머리를 만지는 것을 싫어한다. 왜냐하면 머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귀여운 라오스 아이들을 만나도 머리를 쓰담쓰담하는 행위는 자제하도록 하자. 또 사람을 손가락으로 가르키는 행위는 무례한 행동으로 간주되니 이것도 자제..

라오스 여행 주의사항 – 담배 흡연

라오스는 전자담배 반입 및 사용이 금지된 국가이다. 그리고 보수적인 국가라서 담배피는 여성을 화류계 여성으로 생각하니 자신이 여성흡연자라면 사람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몰래몰래 피는 것을 추천한다.

라오스 반입금지 물건 알아보기

Screenshot 2023 09 18 at 9.11.11 AM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