괌 여행 입국전 알고가면 좋은 필수정보와 반입금지 품목을 미리 소개한다. 필수정보를 미리 알고가면 더욱 재미있는 괌 여행을 후회없이 보낼 수 있다.
1. 괌 여행 필수정보 – 휴양지
괌은 필리핀과 비슷한 위도에 위치한 미국령 섬으로 1년 내내 열대 해양성 고온다습한 기후이다. 낮에는 30도이상 습도가 80%로 엄청 더운 나라라고 생각하면 된다. 제주도 면적의 3분의 1정도의 작은 섬이다.
가본 사람은 알지만 괌은 볼만한 관광지가 없다. 한국에서는 볼 수 없는 에메랄드 빛 바다와 바다에서 할 수 있는 액티비티인 스노쿨링, 스킨스쿠버, 하늘에서 뛰어내리는 스카이다이빙가 전부다. 괌의 유명한 관광지는 사랑의 절벽(Two Lover’s Point), Fish eye marine Park, 괌 언더워터 월드 오션 사파리, 돌핀크루즈 체험, 괌 타오타오 타씨 비치 쇼가 있다. 어린 아이들이야 좋아하겠지만 여행을 많이 해본 사람으로서 크게 감흥이 없다.
그래서 괌은 푸른 바다가 보이는 해변 선베드에 누워서 매일 먹고 마시고, 자고, 책 읽고 긴장을 푸는 곳이다. 따뜻한 나라에 휴양보다는 관광이 더 중요하다면 차라리 인도네시아 발리가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괌 지도를 보면 빨간색 네모난 곳이 가장 사람들이 많이 머무르는 장소다. 괌 여행의 유명한 투몬비치가 있고 그 주변으로 관광지, 호텔과 레스토랑이 있다.
2. 괌 여행 정보 – 술 구입시 여권 소지
괌에 있는 마트나 편의점에 가서 알코올 주류를 구입할려면 반드시 여권을 들고가야 살 수 있다. 자기가 노안이라 늙어보이면 안할수도 있는데, 혹시 할지도 모르니 헛걸음 하기 싫으면 여권을 챙겨서 가도록 하자.
3. 괌의 강한 자외선
동남아는 동북아보다 자외선이 엄청 강하다. 이유는 지구의 자전축이 23.5도 기울어져 있고, 지구는 둥글기 때문에 적도가 태양 사이의 거리가 짧다. 이로 인해 자외선 이 땅에 더 집중되고 높은 에너지를 가지게 된다. 동남아 휴양지 여행을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조금만 바다에서 놀면 금방 피부가 타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아시아 사람들은 긴 옷, 자외선차단제, 모자, 선글라스로 무장을 해서 어떻게든 피부 타는것을 보호한다. 그 반대로 백인들은 피부가 빨갛게 익어도 신경쓰지 않고 아무렇지 않게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참 부럽다. 다시 돌아가서 어쨋든 자외선은 피부 노화의 원인이다. 괌 여행동안 자신의 소중한 하얀피부를 잃고 싶지 않다면 자외선, 모자, 선글라스는 꼭 챙기자. 괌에는 난생 처음보는 SPF 110 짜리도 판매하고 있었다.
4. 괌 여행 정보 – 팁 문화
괌은 미국령이라 미국달러를 사용한다. 잘 알다시피 미국에는 사람과 사람사이의 서비스가 발생하면 팁을 지불해야 한다. 가장 흔한 레스토랑에서 식사 후 음식 값의 10~25%, 택시를 타고 내릴 때, 호텔에 도착 후 나의 캐리어를 옮겨주는 호텔 직원에게 현금으로 팁을 줘야한다. 가뜩이나 환율도 안좋고, 물가도 비싼데 팁까지 줘야하니, 내 통장의 돈이 슥슥 가파르게 삭제 당하는 기분이다. 휴양지가 목적이라면 차라리 필리핀의 세부, 인도네시아 발리를 가는게 더 가성비있게 놀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에게 괌 여행은 평생에 한 번이면 충분한 곳이다.
5. 일요일 휴무
괌(Guam)의 레스토랑 영업시간은 제각각이다. 매일 영업을 하는 곳도 있지만 오후 일찍 문을 닫는 곳도 있고, 일요일에 휴무인 레스토랑도 있다. 그리고 방문하려는 맛집 레스토랑의 영업시간을 미리 확인하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6. 괌 택시 – 바로 익스프레스 (BaroExpress)
괌 여행에서 이동할 때 3가지 교통수단이 있다. 자동차를 직접 렌트해서 여행하거나, 괌에서 다니는 버스, 택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택시 요금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다면 괌의 카카오택시인 Baro Express를 이용하자. 안드로이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받을 수 있다.
괌 여행 반입금지 물건
- 건조 식품, 향신료, 부패하기 쉬운 식품, 육류 및 액체 등을 포함한 식품
- 마약 및 위험한 약물
- 폭죽
- 독성 물질
- 멸종위기종
- 뿌리가 있는 식물, 꽃, 흙, 열매
- Non-DOT approved 타이어
- 포르노
괌 세관에 적혀 있는 반입금지 물건은 위와 같다. 2번부터 8번까지는 자기가 수상한 사람이 아니라면 들어갈 이유는 없지만 1번의 경우에는 한국 여행객이 입국때 많이 걸리는 주된 이유다.
한국 컵라면 스프에 육류가 섞여 있어서 반입이 안된다고 다른 사람의 리뷰를 본 적있다. 복불복이긴 하나 컵라면은 괌에서도 살 수 있으니 안가져 가는 것을 추천한다. 김치,소주,전자담배,담배는 괌으로 들고 올 수 있다. 주류 같은 경우 21세 이상의 성인은 1인당 3.8리터를 반입할 수 있다. 전자담배도 반입금지 물건이 아니라서 들고갈 수 있다.